충무교육원, 개원 50주년 기념 특별호 ‘2024 충무교육’기관지 발간 배포

2024 충무교육원 50주년을 돌아보며 미래 100년을 모색하다

[아산데일리=고미영기자] 승인 2025.01.09 16:03 의견 0
▲ 충무교육 기관지 표지

충무교육원(원장 정명옥)은 개원 5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호 기관지 ‘충무교육’을 함께 걸어온 50년, 앞으로 걸어갈 50년을 잇다‘는 주제로 발간하였고, 충남 관내 학교와 기관에 배부하였다.

50주년 기념 특별호는 충무교육원 50주년사를 소장자료와 기사, 재외교포의 감사 편지글, 개원당시 활동 사진과 기념사진 등을 묶어 실었다. 1974년 4월 28일에 개원하여 다시 충무수련원이 충무교육원으로 개명하고, 지금까지 군사훈련, 학도호국단과 재외교포 학생 교육 등의 역사를 고스란히 담았다.

총 5개 ’충무교육 50년사‘, ‘충무교육원 배움의 길’, ‘ 충무교육원 우리와 세상을 잇다’, ‘충무교육원 첫눈에 반하다’, ‘충무교육원 소통으로 마름을 잇다’ 영역으로 구성하였으며, 미래를 주도하는 충무 리더십 인성교육, 고등학교 1학년 90명 대상 평화와 미래를 여는 창의융합인문학 기행, 독도와 서해섬 주권과정, 청소년 공론장과 주도성 교육과정, 전국교원대상 연수, 도민참여 50주년 기념 5행시, 앞으로 미래를 가늠할 충무교육원 7대 의제 주요 30대 정책을 교육공동체와 충남도민의 참여로 선정한 내용들을 담았다.

발간된 2024 ‘충무교육’은 충남 도내 초, 중, 고(특수)등학교 외 충남교육청과 직속 기관, 관련 기관 등에 배부하고 충무교육원 누리집 [교육원 소식]에 문서를 탑재한다.

충무교육원 정명옥 원장은 인사글 ‘충무교육에 반하다’에서 ‘우리 교육원은 삶과 일치하는 배움에 가치를 두고, 아이들이 미래를 살아가는데 가장 먼저 가져야 할 바른 인성과 나라사랑의 마음이 고스란히 배어들어, 민주시민으로 자라나는 [충무교육]의 길을 새롭게 열어가도록 정성을 다하겠습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2024년 충무교육원은 전체 활동 총만족도가 95%에 이르렀으며, 전화친절도 충남전체 1위, 청렴도 1등급을 달성했고 2025년에 지역사회와 함께 협력하는 충무 말타기 교육과정, 이순신 백의종군길 탐방 과정, 충남지역 3개 교육수련 기관이 함께하는 충남형 모험활동 과정이 신설되고, 학생주도성 과정을 중점과정으로 진행하며, 재개관하는 충남 독도체험관을 통해 독도와 서해 섬 주권과정 강화, 이순신 리더십 과정, 충무 활쏘기 과정 등을 강화한다.

저작권자 아산데일리 무단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