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2024년 학교(기관) 관리감독자 안전보건교육 실시

732명 대상, 중대재해 처벌법 및 산업안전보건법 중심으로 교육 진행

[아산데일리=고미영기자] 승인 2024.06.11 11:02 의견 0

▲11일(화) 충남교육청과학교육원에서 실시한 2024년 학교(기관) 관리감독자 정기 안전보건교육 사진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도내 공립학교(기관)의 관리감독자로 지정된 학교(기관)장 732명을 대상으로 ‘2024년 학교(기관) 관리감독자 정기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6월 11일(화)부터 7월 11일(목)까지 충남교육청과학교육원 외 4곳에서 총 5회에 걸쳐 집합교육(8시간)과 인터넷 원격교육(8시간)으로 진행된다. 관리감독자는 법정 이수시간인 16시간을 이수해야 한다.

교육 프로그램은 중대재해 처벌법 및 산업안전보건법을 토대로 하여,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법정 사항과 다양한 사례 중심의 교육 과정을 포함한다. 주요 교육 내용은 ▲관리감독자의 임무와 역할 ▲위험성평가 바로 알기 ▲직무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 ▲보호구의 종류 및 올바른 사용 방법 ▲재해 발생 시 긴급 조치사항 등이다.

특히, 이번 교육에서는 지난해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개정으로 추가된 ‘재해 발생 시 긴급조치에 관한 사항’ 과목을 통해 산업재해 발생 시 응급조치의 중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황인명 행정국장은 “안전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안전 절차와 규정을 준수하면서 안정성을 높이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며, “안전한 행동이 존중받고 장려되는 조직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충남교육청은 관리감독자들이 안전보건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학교 및 기관 내에서 더욱 철저하게 안전 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아산데일리 무단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