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교육지원청, 2025년 현장체험학습 안전요원 심폐소생술 연수

충청남도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신세균)은 지난 10일 아산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관내 유·초·중·고·특수학교 교사 30여명을 대상으로 현장체험학습 안전요원 심폐소생술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현장체험학습 및 수학여행 운영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신속하고 적절한 대처 능력을 기르기 위해 마련되었다. 대한적십자 충남지사 안전 분야의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CPR) 실습, 자동심장충격기(AED)사용 방법, 기도폐쇄시 응급처치법 등 사고 예방 및 대응 매뉴얼 숙지, 현장체험학습 운영 사례 공유 등 실무 중심의 교육이 진행되었다.

특히,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한 시뮬레이션 훈련 중심의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참가자들의 실질적인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어 참가자들이 보다 실용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실습을 통해 직접 경험할 수 있어서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 학생들의 안전을 지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신세균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직원들이 보다 안전한 현장체험학습 및 수학여행을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학생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연수와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심폐소생술 연수는 4월 24일에 교원 45명을 대상으로 2차 연수가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