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예방교육(카나페 완성)

아산시 배방읍(배방읍장 유지상)은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와 인지기능 향상을 위해 15일부터 ‘요리를 통한 찾아가는 치매예방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요리를 통한 찾아가는 치매예방교육’은 2025년 민관협력형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어르신들의 오감을 자극하고 손사용과 기억력 자극을 동시에 유도하는 요리 프로그램으로 강사가 직접 마을을 찾아가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내용은 ▲영양 가득 카나페 ▲고급중식 고추잡채&꽃빵 ▲몬테크리스토 샌드위치 ▲퓨전감자뇨끼(이탈리아 요리) 등 어르신들이 일상생활에서 접하기 어려우나 만들기 쉽고 영양은 풍부한 먹기 편한 요리를 준비했다.

교육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친구들과 함께하니 기분도 좋아지고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어서 행복했다”며 “배방읍에서 이런 좋은 교육을 진행해줘서 고맙다”고 말했다.

유지상 배방읍장은 “이번 치매예방교육을 통해 어르신들이 요리를 배우며, 일상의 활력을 찾고 건강한 영양관리는 물론 치매예방에도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 교육은 17개 마을을 대상으로 4월 15일부터 7월 25일까지 4회씩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이번 교육은 특별히 배방보건지소와 협업하여 어르신들을 위해 인지선별검사도 함께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