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진행된 유치원 교원 대상 4대 분야 역량강화 연수 현장사진(한은희 유보통합추진1팀장님 인사말

충남교육청이 도내 유치원 교원 100명을 대상으로 ‘4대 분야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교육과정 실행부터 정서·심리 지원까지 교원의 전문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1월 13일과 15일 이틀간 아산 일원에서 ‘교원 4대 분야 역량 강화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유치원 교원의 핵심 역량을 체계적으로 강화해 모든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는 ▲교육과정 실행 ▲성장·발달 지원 ▲정서·심리 지원 ▲특별한 요구가 있는 영유아 지원 등 4개 분야로 구성됐다. 특히 교육과정 실행 연수에서는 관찰 기반 교육과정 설계, 놀이 중심 교수·학습, 학습공동체 운영 방안이 다뤄졌다. 정서·심리 지원 과정에서는 영유아 정서 이해, 사례별 지원 전략, 마음챙김 및 부모 상담 실습 등이 진행돼 현장 교사들의 실질적 역량 강화를 도왔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들이 변화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 영유아 개별 특성과 발달 단계에 맞춘 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맞춤형 연수를 통해 교사들의 전문성을 높이고, 교육·보육의 질을 향상시켜 모든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