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장애인복지관, ‘2023년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교육 진행’

[아산데일리=박진석 기자] 승인 2023.09.20 13:37 의견 0
▲2023년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교육

아산시장애인복지관(관장 이창호)은 지난 19월 아산시장애인복지관 소속 장애인활동지원사 196명을 대상으로 ‘2023년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교육’을 진행했다.

‘2023년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교육’은 「장애인고용촉진및직업재활법」에 의거, 법정의무교육으로써 상시근로자 1인 이상 모든 사업장의 사업주는 사업주를 포함해 모든 근로자(기간제 및 단시간근로자 포함)가 연간 1회, 1시간 이상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산시장애인복지관에서는 본 교육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 자격을 갖춘 강사를 양성하여 무료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의 주요내용으로 장애의 정의 및 장애유형에 대한 이해, 직장 내 장애인의 인권, 장애인에 대한 차별금지 및 정당한 편의 제공,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과 관련된 법과 제도, 그 밖에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에 필요한 사항이다.

아산시장애인복지관은 현재 8명의 장애인 근로자가 장애인활동지원사로 근무 중이다. 금번 교육 진행을 통해 동료 장애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장애인 당사자의 인권을 기반한 지역 장애인의 사회참여 확대 및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를 만들어 가길 희망한다.


교육 참여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내가 하는 일이 장애인의 자립생활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에 자긍심을 느낀다.”고 말하며, “우리 사회가 장애인 당사자의 자립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더 나은 환경이 조성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교육신청은 아산시장애인복지관 홈페이지(www.ajb.or.kr)에서 신청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직업지원팀 041-545-7727(내선 2번)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아산데일리 무단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