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사 동계 스포츠 이해 직무연수 참석자 기념 촬영
충남교육청이 체육교사들의 동계 스포츠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해 ‘2025 충남 체육교사 동계 스포츠의 이해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스키와 보드 실습 중심의 프로그램을 통해 현장 적용 가능한 맞춤형 연수를 제공하며 교사들의 전문성 제고에 나섰다.
이번 연수는 지난 12월 17일부터 19일까지 강원 정선 하이원리조트에서 진행됐다. 도내 초·중등 체육교사와 운동부 지도교사, 교육청 관계자 등 33명이 참여했으며, 단순한 이론 전달을 넘어 실기 중심의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참가 교사들은 스키와 보드 중 하나를 선택해 수준별 소그룹 강습(5대1) 방식으로 훈련을 받았다. 이를 통해 실제 수업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체계적인 동계 스포츠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데 집중했다.
연수 과정에서는 교사 간 토의 시간도 마련돼 체육교육 활성화 방안과 향후 학교체육 주요 업무 방향을 논의했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들의 전문성을 높이는 동시에 학교 간·급별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해 학생 참여 중심의 체육수업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지철 교육감은 “현장 체험형 직무연수를 통해 교사들의 전문성을 높이고, 이를 학교 체육수업으로 환류해 학생들이 보다 안전하고 즐겁게 동계 스포츠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