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작초병설유, 협력과 공유 중심의 동료장학 수업공개 실시
충청남도 아산시에 위치한 염작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이은규)은 18일, 교사 간 협력과 수업 전문성 강화를 위한 ‘동료장학 수업공개 및 나눔 활동’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프로그램은 교사들이 서로의 수업을 참관하고 다양한 수업 운영 방식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며,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함께 도모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수업은 유아의 발달 단계와 흥미를 고려하여 ▲‘(고래) 빙수 만들기’, ▲‘위대한 건축가’, ▲‘여기는 우리 동네야’, ▲‘소리나는 매미 꾸미기’, ▲‘우리 동네 반짝반짝 야경램프 만들기’, ▲‘우리 동네를 함께 꾸며요’ 등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현장에선 수업 하나하나가 마치 작은 놀이축제처럼 펼쳐졌다. 아이들의 웃음소리와 진지한 참여가 어우러진 교실은 교사들에게도 깊은 울림을 주었다. 활동 후 이어진 나눔의 시간에서는 교수 자료 활용, 유아 반응 분석, 수업 운영 방식 등에 대한 생생한 토론이 이뤄졌고, 서로의 강점과 배움을 공유하며 실천적인 성찰의 계기로 이어졌다.
한편, 이날 참여한 한 교사는 “서로의 수업을 통해 자연스럽게 배움을 얻는 것이 진정한 장학의 힘”이라며, “앞으로도 이런 시간이 자주 마련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염작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앞으로도 교사 간 전문적 학습공동체 형성을 위한 장학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며, 유아 중심 교육 실현을 위한 실천적 발걸음을 이어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