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소방서에 전달할 감사 카드를 작성하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

충청남도교육청유아교육원 북부체험교육원(원장 양은주)이 ‘소방의 날’을 기념해 유아 대상 화재 예방 체험교육을 진행하며 안전의식을 높이는 뜻깊은 시간을 마련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10월 1일부터 11월 7일까지 약 한 달간 진행됐으며, 아산 지역 유아교육기관에서 참여한 유아 2,000여 명이 북부체험교육원을 방문해 ‘소방의 날’ 주제에 맞춘 다양한 안전 체험 활동을 경험했다.

체험은 ‘소방관님 감사합니다’라는 이름의 특별 부스에서 이뤄졌으며, 아이들은 ▲화재 예방 교육 영상 시청 ▲소방관에게 감사 카드 작성 ▲불조심 그림 그리기 등의 활동을 통해 화재 예방의 중요성과 소방관의 역할을 자연스럽게 배웠다.

아이들이 직접 만든 감사 카드는 아산소방서에 전달되어 현장 소방관들에게 따뜻한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는 계기가 됐다. 북부체험교육원은 이들의 작품을 교육원 내에 전시해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감사의 마음을 지속적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에 참여한 한 교사는 “아이들이 교육 영상을 본 뒤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감사 카드를 작성하는 모습에서 교육의 효과를 실감했다”고 전했다.

양은주 원장은 “유아기에 화재 예방을 배우는 것은 평생의 안전습관으로 이어진다”며 “앞으로도 특별한 날과 연계한 주제 중심의 체험교육을 통해 유아들이 생활 속 안전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