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소방서, 신속동료구조팀(RIT) 대응력 강화 특별훈련 실시
아산소방서(서장 박종인)는 화재 등 재난현장에서의 소방대원 안전 확보를 위해 7월 21일부터 22일까지 양일간 충남119특수대응단 직할구조대 훈련장에서 신속동료구조팀(RIT, Rapid Intervention Team) 대응력 강화를 위한 특별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구조·구급 활동 중 고립되거나 위험에 처한 소방대원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구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현장 대응체계 내 자율적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훈련 내용은 ▲협소공간 및 장애물 극복 요령 ▲고립 소방관 구조요청 및 비상호흡법 실습 ▲들것 활용 응급이송 및 FD-CPR(소방대원 심정지 상황 대응) 절차 숙달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실제 현장과 유사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실전 중심의 교육이 진행됐다.
특히, 훈련 참가자들은 훌리건 툴을 활용한 도어 강제개방, Head-first 방식의 좁은 공간 통과, 요구조자 응급처치 및 경사면 극복 등 다양한 상황에 대비한 반복 실습을 통해 구조대원의 대응역량을 체계적으로 높였다.
박종인 아산소방서장은“신속동료구조팀은 재난현장에서 대원 생명을 지키는 최후의 보루”라며,“현장 구조역량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