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유보통합 관리자 리더십 역량강화 연수
충남교육청이 2025년 유보통합 전면 시행을 앞두고,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리자들의 리더십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집중 연수를 마련했다. 변화의 시기를 이끄는 포용적 리더로 거듭나기 위한 첫걸음이다.
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8월 25일부터 26일까지 이틀간 보령 일원에서 도내 유치원 및 어린이집 관리자 100명을 대상으로 ‘2025 유보통합 관리자 리더십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유보통합 정책의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조직문화 진단과 현장 중심의 리더십 함양을 통해 관리자들이 포용적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데 목적을 두었다. 특히 유보통합이라는 제도적 변화 속에서 교육과 보육의 경계를 허물고, 협력적 조직문화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실질적 역량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췄다.
연수 프로그램은 서울대학교 곽금주 명예교수의 ‘성공에 필요한 심리적 자본’ 강의와 한국능률협회 유선명 교수의 ‘변화하는 시대의 조직관리 리더십’ 특강으로 구성됐다. 참가자들은 리더십 진단을 통해 세대 간 이해를 높이고, 조직 내 갈등 해소와 협업을 위한 전략을 모색했다.
양은주 유아교육복지과장은 “유보통합을 앞둔 중요한 시점에서 원장과 원감 선생님들이 중심축 역할을 해주셔야 한다”며 “이번 연수가 관리자들이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한 포용적 리더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