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 의원

정부광고 한 건도 받지 못한 지역신문이 해마다 늘고 있는 가운데, 지역언론에 대한 지원 체계의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국회에서 제기됐다. 박수현 국회의원은 지역신문발전기금과 언론진흥기금의 여유재원을 활용해 지역언론의 생존 기반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박수현 의원(더불어민주당, 충남 공주·부여·청양)은 20일 한국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지역언론 지원 현황’ 자료를 공개하며, 지역신문에 대한 정부광고 배정과 기금 지원의 불균형 문제를 지적했다.

자료에 따르면, 2025년 9월 기준 전국 994개 지역신문 가운데 정부광고를 단 한 건도 배정받지 못한 매체는 382개사로 전체의 38.4%에 달한다. 이는 2021년 199개사(23.8%)에서 매년 증가해온 수치로, 지역언론의 광고 수익 기반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지원 기금 측면에서도 상황은 녹록지 않다.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수혜 대상은 2025년 기준 67개사로, 전체 지역신문의 6.7%에 불과하다. 해당 기금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지원대상사’로 선정돼야 하는데, 경영 건전성, 4대 보험 완납 등 17개 항목을 충족해야 하는 까다로운 기준 탓에 많은 지역언론이 신청조차 포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 인터넷신문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2023년부터 2025년까지 3년간 언론진흥기금이 지원한 1,300건 중 지역 인터넷신문에 대한 지원은 단 36건(2.7%)에 그쳤다.

박 의원은 이러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안 예산 논의 과정에서 지역신문발전기금 예산을 2025년 83억 원에서 2026년 118억 원으로 42% 증액하는 데 기여했다. 그러나 그는 “재단이 보유한 여유재원 520억 원(지역신문발전기금 40억, 언론진흥기금 480억)을 활용해 추가 증액과 지원 대상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박 의원은 “정부광고 배정에서 배제된 지역언론을 위한 별도 공모사업이나 선정 기준 완화 등 실질적인 보완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지역언론은 지역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공공재로서 정부가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