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가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시민과 손잡고 위기가구 발굴과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한다. 행정 인력만으로는 놓치기 쉬운 위기 상황을 시민 참여로 보완해, 촘촘한 지역 안전망을 구축하겠다는 의지다.
최근 실직, 폐업, 갑작스러운 질병이나 장애로 생활이 어려워진 가구가 늘고 있다. 하지만 행정의 손길만으로는 모든 위기가구를 신속히 파악하기 어렵다는 현실이 있다. 이에 아산시는 시민들이 직접 주변의 위기 상황을 알릴 수 있도록 ‘신고 포상제’를 운영한다.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도움이 필요한 가구를 신고해 해당 가구가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구 또는 사례관리 대상 위기가구로 결정되면 건당 2만 원의 포상금이 지급된다. 동일 신고자는 연간 최대 2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다.
또한 발굴된 가구를 꾸준히 관리하기 위해 ‘시민 모니터단’ 활동도 확대된다. 모니터단은 취약·위기가구와 사례관리 종결가구를 정기적으로 방문해 생활 상황을 확인하고 추가 지원 필요 여부를 점검한다. 한 가구를 발굴해 3회 이상 모니터링을 실시하면 2만 원의 현장 활동비가 지급된다. 이는 위기 신호를 조기에 발견하고 지속 가능한 보호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장치다.
김민숙 아산시 사회복지과장은 “이웃의 작은 관심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며 “평소와 다른 어려움이 감지되면 망설이지 말고 알려 달라. 시민들의 참여가 아산의 안전망을 더욱 든든하게 만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