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고등학교, 학생 주도 프로젝트 수업으로 미래 핵심 역량 함양
충청남도 아산 설화고등학교가 학생 주도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미래 핵심 역량을 키우는 교육 모델을 선보였다. 학생들이 직접 주제를 선정하고 강좌를 기획한 이번 프로그램은 자기주도적 학습과 진로 탐색 능력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었다.
설화고등학교는 지난 7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학생 주도 프로젝트 수업’을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 리더단이 직접 강좌 주제를 선정하고 프로그램을 기획한 뒤 참여자를 모집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총 45개의 강좌가 개설되었으며, 학생들은 각 강좌에서 심층적인 탐구 활동을 통해 능동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웠다.
이번 프로젝트 수업은 단순한 강의에 그치지 않고 진로 캠프 등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됐다. 학생들은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발견하고, 구체적인 진로 계획을 수립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받았다. 높은 참여율과 만족도는 학생 중심 교육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지표가 됐다.
류인산 설화고등학교 교장은 “학생 주도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의 주체가 되어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기르는 데 매우 중요한 기회가 된다”며 “앞으로도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