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사가 방문 상담하는 모습

충남 아산시가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새로운 해법으로 ‘위기가구 발굴 신고 포상제’를 도입했다. 실직, 질병, 장애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을 시민이 직접 찾아내고 신고하면 포상금을 지급하는 제도로, 지역사회가 함께 위기를 감지하고 대응하는 구조를 만들겠다는 취지다.

아산시는 최근 실직, 폐업, 건강 악화 등으로 생계가 어려워진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기존 행정망만으로는 위기가구를 충분히 파악하기 어렵다는 판단 아래 시민 참여형 신고 포상제를 운영 중이다.

신고 대상은 △실직·폐업 등으로 생계가 곤란한 가구 △질병·장애로 도움이 필요한 가구 △사회적 고립이나 단절로 어려움을 겪는 소외 가구 등이다. 위기가구를 발견한 시민은 해당 가구의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고할 수 있다.

신고된 가구가 공적 급여 수급자 또는 사례관리 대상자로 최종 선정되면, 신고자에게 건당 2만 원의 포상금이 지급된다. 단, 동일 신고자에게는 연간 최대 20만 원까지 지급되며, 중복 신고는 제한된다.

아산시는 이 제도를 통해 지역 내 복지 사각지대를 보다 촘촘히 메우고, 위기 상황에 놓인 시민들이 제때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사례관리사가 현장 방문을 통해 상담과 지원을 연계하는 등 실질적인 도움으로 이어지고 있다.

김민숙 아산시 사회복지과장은 “위기는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일상적인 위험”이라며 “주변에서 어려움을 겪는 이웃을 발견하면 주저하지 말고 신고해 달라. 시민의 관심이 곧 생명을 구하는 연결고리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