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교육지원청, ‘2025 학생회 연합 리더십 캠프’

충남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신세균)이 지난 11월 3일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에서 ‘2025 아산 학생회 연합 성장 리더십 캠프’를 개최했다. 이번 캠프는 지역 내 중·고등학교 학생회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여 자치역량을 강화하고 공동체적 인성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기획됐다.

‘인성으로 빛나는 나, 리더로 성장하는 우리’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된 이번 캠프는 위기 상황 대응 훈련과 국제적 감각을 키우는 모의 UN 토론 등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학생들은 협력과 소통의 리더십을 직접 체험하며, 미래 사회의 주체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캠프의 주요 프로그램 중 하나인 ‘위기 속의 리더십’ 활동에서는 학생들이 가상의 위기 상황을 설정하고 문제 해결과 의사결정 능력을 훈련했다. 이어진 ‘나는 세계시민’ 세션에서는 기후 위기 대응을 주제로 모의 UN 회의 형식의 토론이 진행돼, 학생들이 민주적 소통과 협력의 가치를 직접 체험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아산학생회 연합 고등학생 대표 및 부대표 선출도 함께 이뤄졌다. 이를 통해 학생 중심의 자치활동이 더욱 활성화되고, 바른 인성을 갖춘 리더 양성의 기반이 마련됐다는 평가다.

캠프에 참여한 한 학생은 “다른 학교 친구들과 함께 토의하고 협력하는 과정에서 진짜 리더십이 무엇인지 느낄 수 있었다”며 “서로를 응원하며 배우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신세균 교육장은 “이번 캠프는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존중과 협력을 배우는 성장의 장이 되었다”며 “앞으로도 학생이 주체가 되는 자치문화가 학교 현장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