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전, 천안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번 토론회는 「천안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민과 함께 길을 묻다」라는 주제로 진행

천안시의회가 시내버스 운영 개선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열고, 시민 체감형 대중교통 서비스 실현을 위한 ‘준공영제’ 도입 가능성을 본격적으로 검토했다.

지난 11월 3일 오전, 천안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번 토론회는 「천안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민과 함께 길을 묻다」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노종관·권오중·유수희 의원이 공동 주최했으며, 교통 전문가, 버스업계 관계자,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건설교통위원장인 노종관 의원은 인사말에서 “대중교통은 도시의 기본 인프라이자 시민의 발”이라며 “공공성을 강화하고 교통권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오중 의원이 좌장을 맡아 토론을 이끌었고, 유수희 의원이 사회를 진행했다.

발제자로 나선 도한영 부산경실련 사무처장은 “준공영제는 세금이 투입되는 구조인 만큼 투명한 관리가 핵심”이라며 “교통취약지역 중심의 단계적 도입과 시민참여형 감시체계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지정토론에서는 예산 부담과 제도적 기반 마련의 필요성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김태종 천안시 대중교통과장은 “이미 연간 493억 원이 투입되는 상황에서 추가 예산은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고, 이정범 대전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성과 중심의 지원체계와 효율적인 노선 관리가 공공성 강화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장정아 아주대 교수는 “회계공유시스템 등 제도적 기반이 선행돼야 한다”고 조언했으며, 최준태 새천안교통 노조지부장은 “고용안정과 노·사·정 협의 구조가 함께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장에 참석한 시민들은 노선 불편과 환승 대기 문제를 지적하며, 보조금 집행의 투명한 안내를 요청했다. 한 시민은 “자차로 25분 거리도 버스로는 한 시간이 걸린다”며 노선 개선을 요구했고, 또 다른 시민은 “수백억 원의 보조금이 어디에 쓰이는지 시민이 알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시민 체감형 서비스 개선의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준공영제 도입에 따른 예산 부담과 관리체계 확립의 중요성을 함께 지적했다.

권오중 의원은 “오늘 제기된 현실적 논의들이 향후 천안형 준공영제 설계에 반영될 수 있도록 의회가 적극적으로 역할을 하겠다”며 “시민과 함께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마무리했다.